름사랑의 이름짓기 이름보급 이름고치기 배우리 이름사랑 배우리 작명 사람이름 아기이름짓기 상호(가게이름) 단체이름짓기 상품이름 연구 배우리 우리말이름 보급 활동 배우리 회장 고운이름 땅이름(지명) 서울지명 맞춤법 우리말 연구 작명소 개명(이름고치기) 명 름 배우리 아기이름짓기 배우리 상호 가게이름 단체이름짓기 배우리 상품이름 연구 배우리 우리말이름 보급 활동 배우리 회장 고운이름 땅이름(지명) 서울지명 맞춤법 우리말 연구 작명소 개명(이름고치기) 감명 

 

이름사랑 - 배우리

이름사랑 http://namelove.com/

한글이름을 가진 유명인들

연예인들의 본명

배우리 원장의 활동

이름짓기 신청서

이름사랑 연락처  ☎ 02) 703-5200

 

 

이름 문화를 빛내는 이들

이름사랑 원장 배우리 www.namelove.com

 

이름도 하나의 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우리말을 재료로 해서 우리의 조어법(造語法)에 따라 두세 자의 그릇에 담아 짓는 한글이름은 시(詩)보다도 짧은 문학의 성격을 지닌다.

그렇게 본다면 이름을 짓는 이들은 작명가 이전에 예술가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무릇 모든 예술이 다 그렇듯이 그 분야에 깊은 안목이 있지 않고서는 좋은 예술품을 만들어 낼 수가 없다. 따라서, 이름도 아무나 적당히 지을 수 있는 간단한 예술품(?)은 아닌 것이다.

여기서는 최근에 우리의 이름 문화를 이끌어 온 사람이나 단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미리 말해 두지만, 여기서는 필자가 알고 있는 내용에 관해서만 언급하고자 한다. 따라서, 여기 언급된 내용 외에도 필자가 모르는 개인이나 단체 활동이 적지 않을 것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리고, 한자식 이름을 짓는 이들은 '작명가'라는 이름으로 전국에 수도 없이 많을 것이므로 여기서는 피해 두고, 주로 우리말 이름을 짓는 개인이나 단체 또는 기관, 업체 등에 관해서만 살펴보고자 한다.


1. 한글이름을 펴는 단체

 한글이름을 펴는 단체는 그리 많지 않다.

서울대학교 국어 운동 학생회에서는 1966년부터 해마다 '고운 이름 자랑하기' 행사를 벌여 왔다. 여기서는 한글이름 중에서 잘 지은 것을 골라 상을 주고, 이를 세상에 밝힘으로써 우리말 이름이 널리 보급되게 하는 데 큰 구실을 했다. 따라서, 이 모임은 단연 한글이름 보급 운동의 선두 주자라 할 수가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 모임에서 치러 온 고운 이름 자랑하기 잔치는 80년대 말 20회를 못 넘기고 중단되고 말았다.

1976년 고운 이름 자랑하기의 입상자 부모들이 모여 하나의 모임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고운 이름 후원회'였다. 해마다 열리는 고운 이름 자랑하기 잔치를 후원하고, 한글이름을 주위에 널리 보급시키자는 취지로 결성된 이 단체는 뒤에 '한글이름 펴기모임'이라는 옷으로 갈아 입고 본격적인 운동을 펴 나갔다. 그리고, 이 모임에서는 직접 고운 이름 자랑하기 잔치를 이끌어 나가기도 하였다. 뒤이어 이름을 지어 받은 이들의 모임인 '한글이름 보급회'가 나와 한글이름이 늘어 나는 데 한 몫을 했고, 지금도 방송이나 충판물 등을 통해 이름 지어 주기, 이름 짓는 요령 알리기, 우리 이름의 좋은 점 알리기 등 한글이름 보급의 큰 힘을 보태고 있다.

이 단체 외에 우리 이름을 펴 나가는 데 힘을 보탠 단체나 기관으로는 국어순화 추진회, 외솔회, 한말글 연구회, 한국 땅이름 학회, 세종대왕 기념 사업회, 바른말 연구회 들이 있으며, 우리말 연구의 구심점이 되어 온 한글학회는 이 모임들을 뒤에서 정신적으로 뒷받침해 주어 왔다.

각 대학교마다 국어 운동과 관련한 학생 단체들이 있는데, 이 학생 모임 중에서도 한글이름 보급에 열렬한 곳이 적지 않다.

기업체로서는 아가방이 이 분야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

여기서는 해마다 연말에 '아가방 눈꽃 축제'를 통해서 아기에게 예쁜 이름을 지어 주고 있으며(이름짓기는 필자가 직접 담당), 이름짓기 강연, 고운 이름 뽑기 행사 등을 통해서 우리 이름의 좋은 점을 널리 알리고, 또 그러한 이름들이 퍼져 나가게 하는 데 큰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2. 한글이름을 펴는 이들

 필자도 물론 한글이름을 펴는 사람 중의 하나이지만, 개인적으로 이와 비슷한 일을 하는 이들은 전국에 적지 않다.

다 열거할 수는 없지만, 필자가 아는 사람만 하더라도 수십 명을 '열렬한' 사람측에 넣을 수가 있다.

경주에 사는 최햇빛 할아버지는 일흔이 넘는 높은 연세임에도 자기가 사는 마을 이름을 '해맞이마을'이라는 순수한 이름으로 바꾸었고, 자신의 이름과 아내의 이름까지 한글로 개명을 하였으며, 이름을 짓기 위해 찾아오는 사람이 있으면 우리말로 이름을 지어 주어 왔다.

원주 출신의 국회의원인 원광호 의원은 '바른말 연구원'을 설립, 우리말의 좋은 점을 꾸준히 알리는 외에 한글이름의 장점을 알리는 데도 주력해 왔다. 그는 국회의원의 명패를 모두 한글로 고치기 위해 많은 힘을 써 왔는데, 이 때문에 국회에서는 '한글 운동가'로 크게 소문나 있었다. 

원광호숨결새벌이 봉원 

 

왼쪽부터

 

원광호 원장

숨결새벌 그림쟁이

이봉원 감독

 

 

고교에서 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밝덩굴(본명 박병찬) 교사는 우리 나라에서 가장 긴 이름인 '박차고나온노미새미나'의 아버지로 잘 알려져 있는데, 수업 시간에도 우리말의 좋은 점을 학생들에게 늘 강조하고, 이와 관련한 책을 펴내는 등 우리 이름 보급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경주의 숨결새벌(본래 이름 손동진) 화백은 그림을 그리는 틈틈이 한글이름 짓는 일을 하고 있으며, 특히 모든 생활 언어를 우리말로 고쳐 쓰기를 계속 강조해 오고 있다. 그는 자주 '그림잔치'를 열고 있는데, 이 '그림잔치'란 말은 '미술 전시회'를 그가 우리말로 풀어 쓴 것이다.

좋은 영화 제작에 많은 열을 쏟고 있는 이봉원 감독은 서울대학교 재학 시절부터 아기에게 고운 이름 지어 주기 운동을 벌여 왔는데, 특히 국어 운동 초대 학생회장으로 있으면서 해마다 '고운 이름 자랑하기' 잔치를 벌여 이 땅에 우리말 이름을 널리 퍼뜨리는 데 큰 공헌을 했다.

실내 장식 업체인 아름나라의 밝한샘 사장은 우리의 성씨까지도 우리식으로 갈아야 한다고 할 만큼 맹렬한 한글이름 운동가이다. 그는 자신의 아들딸을 '보리나라-유리나라-새미나라' 등의 네 음절 한글이름을 지어 주었으며, 앞으로 태어날 손자 이름까지 미리 한글로 지어 놓았다.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의 김슬옹 강사는 자신의 이름을 한자에서 한글로 지어 개명하였고, 한글이름 관련 책자를 펴냈으며, 주위에 우리말의 좋은 점을 알리는 데 매우 열성적이다.

그 밖에 상명여사대의 최기호 교수, 도서출판 해냄의 송영석 사장, 웅진 그룹의 윤석금 회장, 방송인 가수 서유석, YMCA의 전택부 명예회장 등도 이 땅에 한글이름이 널리 보급되는 데 많은 힘을 보탠 이들이다.

 

다음은 한글이름을 본명으로 쓰며 사회 활동을 하고 있는 이들 중 잘 아려진 사람들을 모은 것이다.

(가나다 순)

 한글이름을 사용하는 유명 인사들

 

img43.gif 

 금난새

김한길

img10.gif

배우리

박세리

img42.gif

서한샘

장나라

                                                                        

강나루 (화가.대전 유성구)

금나나 (2002 미스코리아 진)

금난새 (교향악단 지휘자) 우리 나라 최초의 한글이름 1948년생

김동녘 (시인. 목사)

김보미 (탤런트)

김불꾼 (한글 운동가)

김사랑 (99년도 미스코리아 진)

김슬옹 (연세대 사회교육원 강사)

김한길 (정치인.현 문화관광부 장관)

김한빛나리 (한글 연구가.한글학회)

남나리 (피겨 선수)

남보라 (볼링 선수)

문소리 (배우)

박세리 (골프 선수)

박하늬 (KBS 아나운서. 춘천)

밝한별 (배우, 탤런트)

밝한샘 (한글이름 운동가)

배우리 (이름 운동가. 이름사랑 대표)

서아람 (골퍼.연세대 교수)

서한샘 (국회의원)

송나리-송아리 (자매. 골프 선수)

왕빛나 (방송 MC)

윤송이 (인공 지능 전문가. 박사)

이루마 (피아니스트)

이보람 (가수)

이세돌 (바둑 선수)

이잎새 (탤런트)

이하얀 (배우)

이자람 (국악인 1980년생 예솔이)  아빠 이규대(가수) kyudaelee@koeea.com

장한나 (첼리스타)

정끝별 (시인-문학평론가)

정다운 (스님. 저술가)

정주리 (화가)

하늘 (10대 가수)

 

연예인 중에서 우리말이나 한글이름 보급에 힘써 온 공로로 한글학회로부터 '우리 말글 지킴이'로 상을 받은 이로는 황현정, 오미희, 정은아, 정재환, 배한성, 이홍렬 등이다.

img3.gif

 

 아기 이름 아기이름 아기 이름 아기이름 아기 이름 아기이름 아기 이름 아기이름 한글이름 한문 이름 한문이름 한글 이름 한글이름 작명 이름짓기 이름짓기 이름 지어 주기 한글이름

이름사랑 namelove.com    개명천사 name1004.com    고운이름 namegive.com

        HomePage

2005년 4월 21일 목요일 070913